[노원, 자전거로 어디까지 가봤니?] 공릉역 방면 출구 탐방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 공릉동 국수거리 3. 공릉동 도깨비시장
‘자전거 좋아하세요?’
평소 선뜻 발걸음이 나서지 않는 노원구 내 숨겨진 다양한 명소들.
걷기엔 멀고, 대중교통으로 가기엔 돈이 아까운 그곳들, 자전거로 탐방해보는건 어떠세요?
노원, 자전거로 어디까지 가봤니, 그 첫 시작은 공릉역 방면 출구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총 세 장소를 탐방하였는데, 각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릉동 국수거리, 공릉동 도깨비시장을 다뤄보았습니다.
하계역~태릉입구역, 월계역~석계역에 해당하는 지도입니다.
그 중 오늘 저희가 집중적으로 다뤄볼 곳은 바로 공릉역 방면 출구입니다.
세 장소(과기대, 국수거리, 도깨비시장)순으로 각 장소에 가는 법을 설명하고, 이후 짧게나마 장소 탐방을 해보았습니다.
우선 중랑천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를 타고 가면 이곳이 나옵니다.
태릉입구쪽에서 오는 경우 하계역쪽에서 오는 경우
이런 팻말이 보입니다.
올라가다보면 두 갈래길이 나오는데, 이 중 사진과 같이 오른쪽 길로 갈 경우,
또 한번 두갈래 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왼쪽은 엘레베이터! 오른쪽은 월계쪽으로 건너가게 됩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 곳들이 아니기에, 아까 갈래길 중 왼쪽으로 내려가겠습니다.
내려오면 또 한번 갈래길이 나오는데, 과기대 및 국수거리(시작지점)를 갈 경우 왼쪽으로 가시고 국수거리(중간지점)와 도깨비시장은 오른쪽으로 가면 됩니다.
참고로 오른쪽으로 나올 경우 바로 자전거 대여소가 하나 있는데, 자전거가 없으신 분들은 여기서 자전거를 빌려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전거 대여와 관련된 안내문과 안전수칙이에요. 언제나 안전 제일!
그럼 본격적으로 탐방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우선 내려와 왼쪽으로 길을 따라가면 다음 사진과 같은 장소가 나타납니다.
사진에서 보는 오른쪽 길로 건너면 왼쪽으로 이런 공원같은 산책길이 나타납니다. 중간에 벤치가 있어 잠시 쉬어갈 수도 있다는 점!
이후 이제 계속 직진을 하면 과기대가 나오ㅂ니다. 정말 쉽죠?
공삼마트를 지나, 오른쪽에 LG베스트샵을 끼고 계속 직진!
지나가며 보이는 부대찌개집에 학생들이 자기 차례를 기다리네요.
그렇게 계속 직진을 하면 다음과 같이 굴다리가 하나 보입니다. 여기 역시 통과하고 직진을 하면 됩니다.
굴다리를 지나는 도중 작고 귀여운 그래피티와 미니언, 마지 심슨이 보이네요.
굴다리를 지나면 이렇게 간단한 음식점들이나 카페가 옹기종기 모여있습니다.
이제 서서히 과기대 정문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드디어 정문에 도착했습니다. 사실 거리가 그리 멀지 않기에 출구에서부터 충분히 금방 올 수 있는 거리입니다.
온 김에 잠시 캠퍼스 투어를 해볼까요? 들어가자마자 캠퍼스 지도가 보입니다.
사실 과기대는 굉장히 넓은 캠퍼스에 속하기 때문에, 걸어서는 다 둘러보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한다면 비교적 쉽고 빠르게 캠퍼스 투어를 할 수 있다는 점!
캠퍼스 내에 물도 흐르고 있습니다. 폭염과 함께 물이 많이 말라있는 모습이네요..
과기대가 넓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진! 과기대는 노원13 마을버스가 캠퍼스를 한 바퀴 돌고 지나간답니다.
아주머니 두 분께서 내려오시는 길입니다. 참고로 과기대 뒤쪽에는 뒷동산(?)이 함께 위치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이 산책하러 많이 오시는 편입니다.
금방이라도 산속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만 같은 길들..
과기대의 대표 명소 중 하나인 호수(?)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모르지만 캠퍼스의 아름다움을 한층 높여주는 장소인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게 과기대 건물들에는 번호가 큼지막하게 쓰여져있답니다. 각 번호들은 앞에서 본 지도에서 모두 안내되어 있어, 일반인들도 쉽게 찾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금 더 길을 가니 이렇게 예쁜 길이 나오는데, 마치 메타세콰이어길을 연상시키는 길입니다.
길의 끝에는 과기대 출구가 보인다는 점! 이것으로 과기대 탐방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공릉동 국수거리
노원구청 홈페이지를 들여다보면 문화체육관광 속 관광코스의 한 칸을 차지하고 있는 ‘공릉동 국수거리’가 보이는데, 생각보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저희가 직접 자전거와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국수거리가 사실 굉장히 길기에 가는 방법은 출구로 나와 어느 쪽으로 가도 됩니다. 그러나 저희는 출발지점을 기준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는 과기대와 가ㅌ은 길입니다. 그러나 LG베스트샵을 가기전에 다음 사진과 같이 국수거리 시작을 알리는 구조물이 등장하게 됩니다.
자세히 보면 관련된 이야기가 담겨있네요.
이 곳을 기점으로 태릉입구역쪽까지 쭉 국수거리가 이어져 있습니다.
체감상 100M에 국수집과 편의점이 하나씩 있는 느낌이었는데, 보다 자세한 안내지도는 여기에!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 이곳으로! http://www.nowon.kr/new/tour/tour.jsp?mid=560804
정말 많은 국수집들이 있는데, 가다보면 고가도로가 나오는 데 여기가 중간지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곳곳에 쉬다갈 수 있는 카페들도 있습니다.
중간중간 전봇대에는 국수거리를 알리는 문구들도 적혀있답니다.
끝에 다다라서는 바이크숍도 하나 보이네요.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끝에 위치한 도자기 카페.
국수거리의 끝에는 시작지점과 마찬가지로 같은 조형물이 놓여있답니다.
이곳에서 왼쪽 오른쪽에는 모두 자전거도로가 위치해있으니 든든하게 국수 한 그릇 하고 난 후 노원구 탐방을 더 할 수도 있답니다!
국수거리 탐방은 여기까지입니다. 국수집 음식은 직접! 탐방해서 경험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3. 공릉동 도깨비시장
공릉동에도 시장이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들 계셨나요? 공릉동 도깨비시장 역시 노원구청 홈페이지에서 국수거리 바로 아래에 한 칸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공릉역 방면 출구에서 굉장히 가깝기 때문에, 이곳 역시 탐방해보았습니다.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나와, 자전거 대여소를 지나면 공사장소가 나옵니다.
여기서 길을 건너, 계속 직진을 하면 공릉역이 나오게 됩니다.
직진을 하다보면 고가도로 중간지점이 나오는데, 여기서 한번 더 직진!
그럼 다음과 같이 공릉역이 나오고, 여기서 저기 보이는 대각선쪽으로 가면 됩니다. 참고로 안내지도가 나오는데 참고하실 분은 잠시 참고하고 가시면 됩니다.
길을 두 번 건너면, 공릉동의 유명한 공릉 곱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도깨비 직진이 나올 때까지 계속 직진!
서서히 도깨비 시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도깨비 시장 도착! 자전거를 들고 다니기엔 통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주변에 잠시 자전거를 묶어 보관해놓고 걸어서 구경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 길지 않기에 충분히 걸어서 구경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시작에 앞서 도깨비 시장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링크를 참고! http://www.nowon.kr/new/tour/tour.jsp?mid=560803
우선 도깨비 시장의 안내지도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탐방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시작부터 값싼 치킨집도 보이고, 시장에서 파는 각종 양말 속옷 등도 보입니다.
맛있어보이는 빵집입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도깨비 시장에서 굉장히 유명한 빵집이라네요.
닭강정 지ㅂ도 보이고, 각종 음식을 파는 가게들이 줄을 잇습니다.
정겨운 옛 시장의 모습 그대로입니다.
길은 길게 나있지만, 중간중간 옆에 나있는 출구로 언제든지 나갈 수도 있답니다.
시장에 걸맞게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카페집!
그리고 보이는 출구 지점! 이 밖으로 나가면 또 다른 신세계가 펼쳐지는데, 바로 경춘선 폐선거리가 나온답니다.
산책하기에 굉장히 좋은 길이고, 중간중간 쉴 수 있는 지점들이 많으므로 참고하시길!
이것으로 도깨비시장까지 탐방을 끝마쳤습니다.
이번에는 공릉역 방면 출구를 기점으로 총 세 곳의 잘 알려진, 혹은 숨겨진 공릉동의 명소들을 탐방해보았습니다.
노원구 내에서도 다른 여행 명소 못지 않은 숨겨진 명소들이 많다는 점! 평소 갈 수 없었던 곳들을 자전거와 함께 탐방하는 시간! 다음번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취재 : 양동호
사진 : 양동호
글 : 양동호
노원, 어디까지 가봤니
새로운 시선을 두고
숨을 불어넣습니다.
Latest posts by 노원, 어디까지 가봤니 (see all)
- 우리동네 여행잡지 ‘너랑, 노원’ 5호 집필진 모집 - 2018년 1월 21일
- 중계역과 녹천역 사이, 굴뚝의 정체 - 2018년 1월 9일
- 당현천GO 공략 도감 – 포켓몬고 보다 더 재미있다! 당현천 물고기, 새 알아가기 - 2018년 1월 9일
1 Respon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