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역 주변 카페 탐방] 커피공방 고흐 오솔길
커피는 손맛이 아니라 마음으로 우려내는 것이라고 했던가.
노원의 숨겨진 까페라고 들어오던 ‘고흐 오솔길’을 드디어 찾아가게 되었다.
상계역 1번 출구를 나와 당현천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사람들이 붐비는 거리를 조금 벗어날 쯔음, 정감이 가고 왠지 따스해 보이는 나무로 된 창과 문이 보인다. 매력적인 색감으로, 비뚤지만 운치 있는 글씨로 쓴 작은 팻말과 고흐의 익숙한 그림들. 문을 열자, 쑥쓰러움이 묻어나는 인사와 함께, 사장님 부부가 반갑게 맞아주셨다. 사모님이 내려주신 따뜻한 커피와 함께, 우리들은 이야기를 시작했다.
사장님, 이 쪽지들을 정말 손님들이 다 쓰고 가신 건가요?
: 네, 몇 년의 시간 동안 이렇게 많이 쓰시고 또 쌓였네요. 저희 가게가 오래된 동네 까페라서 그런지, 멀리서도 오시는 단골들과 동네 분들이 자주 오시면서 써주시고 갔던 것들이에요. 죄송스럽긴 하지만, 이 쪽지들을 정리를 했는데도 계속 늘어만 가네요.
여러 특이한 소품들이 보이고 여기 저기 공간도 많은 것 같아요.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몇 가지 가구는 남편이 공방에서 직접 만든 것들이에요. 낡은 탁자나 의자를 조금씩 하나하나 바꾸고 있어요. 여러 소품들도 공방에서 새로 도전하고 있는 것들이에요. 또 이제까지 모아진 소품들이 많구요. 까페의 공간은 생각보다 깊숙이 넓다고들 많이 하세요. 저쪽 구석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면 작은 공간이 있어서, 좁지만 두 분이 오붓하게 앉을 수도 있어요.
향이 정말 부드럽던데 커피와 메뉴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 당연하지만 매주 원두를 직접 로스팅 하고 있습니다. 자부심을 갖을 만큼 열심히 배우고 익힌 핸드 드립 솜씨로 부드럽고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커피를 만들고 있어요. 다양한 원두를 함께, 고흐의 오솔길만의 특별한 오리지널 블렌딩이 있습니다. 루나레나(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내 어머니의 숨결, 그리고 까페의 이름이기도 한 고흐 오솔길 등입니다. 제일 인기 있는 건 루나레나 인데 다른 커피에 비해 특히 부드러운 향과 느낌이 좋아 단골손님들이 많이 찾습니다.
커피 이외에 다른 메뉴들은 어떤 게 있나요?
: 우선 음료 종류는 다양한 맛의 라씨와 홍차가 있고 직접 구운 수제 호두 파이와 마카롱을 비롯한 여러 사이드 메뉴가 있어요. 물론 저희는 커피가 제일 중요하지만, 손님들이 호두파이와 마카롱도 예상치 못하게 많이들 좋아하시더라구요.
까페를 운영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손님들이 있나요.
: 에피소드라고 하기에는 그렇구요. 저희 까페는 점심시간 이후의 오후가 가장 바쁜데요. 동네주민들 뿐만 아니라 중계동쪽에서도 단골들이 찾아오세요. 제가 애기 엄마다 보니 같은 주제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동네 언니들이 늘어만 가네요. 매일매일 찾아주는 단골들의 이야기들이 소복이 기억들로 쌓이고 있어요. 쑥스럼을 많이 타는 성격이다 보니, 단골들과 어느 정도 친해지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그만큼 오래도록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부부가 나란히 서서 핸드드립을 하는 모습이 괜스레 부럽고 믿음직스럽다. 굳이 많은 설명을 하지 않아도, 알 것만 같은 편안함이 흐른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시 들르게 되나 보다. 인터뷰 내내 들어오는 손님들도 한 번쯤은 왔다간 듯 익숙한 인사를 건넨다. 내내 부끄러워하시는 손사래와 말투에, 커피의 향과 소박한 마음씨가 자꾸 느껴져 어색했던 첫 순간은 어느새 잊고, 친한 언니네 온 것 마냥 떠들었더랬다. 이렇게 하루하루 카페의 시간들이 쌓여서 다음 겨울에도, 그 자리에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곧 다시 들를께요.
open 12:00 close 10:30 / 매주 월요일 휴무
원두와 더치커피도 판매해요 :)
취재: 이효민, 이정혜, 천희진
사진: 이효민, 천희진
글: 이효민
[googlemaps https://mapsengine.google.com/map/u/0/embed?mid=zicnCAeJp-dU.kPEGmBlM78qs&w=100%&h=380]
노원, 어디까지 가 봤니 창간호
선착순 예약 접수하기
http://nycast.net/book
NYCAST
Latest posts by NYCAST (see all)
- 2020 노원유쓰캐스트 NYCast 7기 신입 로컬 크리에이터 교육생 및 홍보마케팅 Staff 최종 합격자 발표 - 2020년 7월 21일
- [~7/15] 2020 노원유쓰캐스트 NYCast 7기 로컬 크리에이터 PD / 홍보마케팅 Staff 공개모집 - 2020년 6월 23일
- [WNN] 위클리노원뉴스 잠시 쉬어갑니다… - 2019년 8월 3일